2019. 4. 13. 21:18ㆍDevelop/Android
생성한 프로젝트를 빌드 후 본인의 디바이스에 실행까지 해보겠다.
프로젝트를 처음 만들고 나온 화면이다.
이제 Android Studio 구조에 대해 설명하겠다.
상단 탭에서 activity_main.xml을 클릭해주고 좌측 탭에 있는 모든 폴더의 드롭다운 메뉴를 활성화시켰다.
프로젝트 영역
프로젝트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을 볼 수 있다.
작업 영역
프로젝트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을 편집하고 만드는 영역이다.
프리뷰 영역
xml 파일을 프리뷰 할 수 있다.
현재 상태에서 빌드 후 앱을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해보겠다.
준비물
- Android OS의 스마트폰 (최신 OS일수록 좋음)
-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할 케이블
이제 스마트폰에서 설정을 해줘야 한다.
휴대폰 설정앱에 들어가서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따라하면 되겠다.
휴대폰 설정에서 휴대전화 정보 메뉴로 들어간다.
스마스폰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른 화면을 보여주겠지만 빌드번호 부분을 여러번 연타한다.
토스트 알림이 나오며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 되었다고 한다.
다시 설정 메인화면에 나오면 기존에 없던
개발자 옵션 메뉴가 생성되었다.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서 USB 디버깅 옵션을 활성화 시켜준다.
USB 디버깅을 허용할건지 alert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눌러 허용시켜주면 활성화 된다.
이제 정말로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여 스마트폰으로 실행시켜보겠다.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연결시켜준다.
스튜디오 상단 메뉴바에 [▶︎] Run 버튼을 클릭한다.
또는 상단 탭에서 Run - Run 'app'를 누른다.
이제 위와 비슷한 화면이 뜬다.
'Connected Devices' 에 <none>으로 아무런 디바이스가 나오지 않으면 각 스마트폰 제조사의 USB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하다.
USB 드라이버까지 설치되어 정상적이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알 수 없는 숫자와 알파벳이 섞인 디바이스가 연결되어 있다고 뜨고 [Offline] 상태라고 한다.
이때 디바이스에서 alert 창이 뜰것이다.
USB 디버깅을 허용할것이나 묻는다.
이번에는 이 컴퓨터와 USB 디버깅을 할건지 묻는것이다.
본인 컴퓨터라면 '이 컴퓨터에서 항상 허용' 을 체크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제 정상적으로 디바이스 명이 표시된다.
필자의 경우 삼성 갤럭시 A5를 사용하고 있다.
제조사/디바이스명/(안드로이드 버전/API 버전) 으로 나온다.
[OK] 버튼을 클릭하면 열린 프로젝트를 APP로 빌드하여 선택한 디바이스에 설치가 되고 실행이 된다.
Android Studio 하단에 로딩바가 돌아가며 빌드가 시작된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빌드 속도에 차이가 있다.
보통 첫 빌드는 더 시간이 오래 걸린다.
'Installing APKs' 가 나오고 로딩바가 멈추면 빌드가 완료되고 디바이스에 앱이 설치된 것이다.
자동으로 설치된 앱이 실행된다.
'My Application' 앱이 설치 되었다.
실행하면 'Hello World!' 라는 텍스트가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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